맨 위로

DDU 사용법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완전 삭제하는 방법

반응형

일반적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 문제의 경우, 어지간해서는 드라이버를 재설치해주는 것만으로 해결이 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예외적으로 삭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재설치해도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엔비디아가 아닌 Wagnardsoft에서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평소처럼 제어판에서 지웠음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최후의 선택으로 DDU를 사용해주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먼저, DDU를 받기 위해 Wagnardsoft로 이동해줍니다.

 

이곳에서 아래로 조금만 스크롤해보면 DDU를 받을 수 있는데, 두 가지 중 왼쪽이 더 최신 버전이라고 보면 되므로 왼쪽 링크를 통해 받아주도록 합시다. 기억 상으로는 내부로 링크를 두 번인가 더 타야했던 것 같은데, 파란색 텍스트로 눈에 띄게 강조해놨던 것으로 기억하는지라 찾질 못하거나 하는 느낌으로 어렵지만은 않았습니다.

 

받아보면 7z 파일이라 아이콘이 좀 특이하게 생겼는데, 다행히도 설치 파일은 아닌 터라 실행하자마자 Extract를 눌러주면 DDU 파일이 있는 경로에 폴더가 하나 생기면서 압축이 풀리게 됩니다.

 

일단 제대로 풀렸는지 확인하기 위해 폴더를 열어보세요. 우선은 여기까지만 확인하고 창을 닫아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한 뒤엔 재설치 과정이 필연적으로 뒤따를 수밖에 없기에 미리 드라이버까지 받아주면 뒷 과정을 진행할 때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보통 드라이버를 제거할 때는 '안전모드'에 들어가서 지우라는 말이 종종 있었죠. 특히 그래픽 드라이버의 경우는 DDU를 사용하더라도 안전모드로 들어가는 게 좋고, DDU 프로그램 자체에서도 안전모드에 진입한 뒤에 나머지 작업을 처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 전원 Shift + 다시 시작' 순서대로 눌러줘야 합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를 때 키보드의 쉬프트를 함께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이후는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어 화질이 좀 구겨지더라도 양해해주세요. Shift + 다시 시작을 선택하면 컴퓨터가 다시 켜질 때 옵션 선택 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이어서는 고급 옵션을 선택해줘야겠죠.

 

고급 옵션에는 총 6개의 항목이 보이는데, 안전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작 설정으로 진입해야만 합니다.

 

여기 목록에 보면 네 번째 항목에서 안전 모드를 확인할 수 있죠. 이 문구를 확인하고, '다시 시작'을 눌러 마저 다시 실행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파란 화면이 다시 나타나는데, 키보드에서 4를 꾹 누르는 순간 남은 부팅이 마저 진행됩니다.

 

안전 모드로 들어와보면 상단에 윈도우 버전도 적혀있고, 작업 표시줄의 오른쪽에는 한글로 '안전 모드'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확인했다면 이제 안심하고 DDU를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첫 실행 시에는 제대로 사용하기까지 여러 창이 뜰 수 있는데, 그냥 확인이나 X를 눌러 닫아주면 그만이긴 합니다.

 

이렇게 여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창도 닫기를 눌러주세요.

 

이 화면까지 확인했다면 거의 다 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위에 있는 장치 유형 선택을 그래픽 처리 장치(GPU)로 맞추고, 현재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엔비디아 제품이라면 NVIDIA를, AMD 제품이라면 AMD를, 인텔 제품이라면 INTEL로 맞춘 뒤에 왼쪽 위에 있는 지우고, 다시 시작을 눌러주면 알아서 전부 삭제한 뒤에 재부팅까지 하게 됩니다. 여기서 컴퓨터가 제대로 부팅된 것까지 확인되었다면 앞서 미리 받아놨던 드라이버를 실행하여 설치해주면 되겠죠.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  [댓글달기 → 클릭따닥!]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