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SSD 수명확인 프로그램 : SSD Life

반응형

  오늘은 SSD 수명확인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SD는 HDD와는 다르게 읽기 및 쓰기 속도가 굉장히 빠른데, 최근에 나온 방식이라 수명이 짧고 HDR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비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의 단점만 보완한다면 HDR의 장점을 초월하고도 남을 정도겠지만요. 앞에서 '수명이 짧다'라고 말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의 읽기 및 쓰기 양이라면 컴퓨터를 처음 맞추고 똥컴이 될 때까지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Solid State Disk는 크게 SLC, MLC, TLC로 나뉘고 TLC의 경우가 가장 수명이 짧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SSD의 수명을 측정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포터블 버전도 있어서 따로 설치 없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SSD 수명확인 프로그램 : SSD Life



Solid State Disk Life는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SSD 수명확인 프로그램SSD 수명확인 프로그램 : SSD Life 사이트

  ssd-life의 SSD Life 다운로드 페이지 입니다. 상단부에는 Professional 버전이, 하단에는 Pro의 Beta 버전이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최하단에는 노설치 버전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글에서는 노설치 버전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최하단에 Portable 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시간을 아낄 수 있다고나 할까요.

 

SSD 수명확인 프로그램SSD 수명확인 프로그램 : SSD Life

  Windows XP, Vista, 7을 지원합니다. 윈도우 7의 경우에는 64비트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참고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Health 게이지 바로 아래 사용 가능한 수명이 계산되어 있는데 저는 8년 4달 18일이 남아있네요. 이 속도의 사용이라면 2021년에 수명을 다하는군요.

  중간 부분을 보면 Trim : 어쩌고 하는 부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Trim은 기본적으로 SSD에서 데이터를 삭제하게 되면 겉으론 삭제한 것 처럼 보이는데 실제로는 데이터가 남아있습니다. 때문에 다음에 그 데이터를 쓰기 위해서는 삭제했던 데이터를 완전히 없앤 뒤에 쓰게 되므로 속도를 제대로 낼 수 없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이 부분의 속도 저하를 감소하기 위해서 작동하는 것이 Trim 입니다. 윈도우 XP와 Vista에서는 Trim 기능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SSD 수명확인 프로그램 : SSD Life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  [댓글달기 → 클릭따닥!]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