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Mark 11 사용법 : 그래픽카드 성능테스트
오늘은 3DMark 11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3DMark 11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테스트하는데 사용되며, 보통 3D마크 내에 있는 Performance Preset 값을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와 유료로 나뉘며, 무료는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프로그램들은 글카를 구매했을 때 등에 같이 받을 수도 있는데, 무료버전으로도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감잡을 수 있으므로 무리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에서는 3DMark 11의 무료버전을 설치하는 방법 부터 테스트 과정까지 설명할 것이며, 저도 컴퓨터 부분에 아는 지식이 크게 많지는 않으므로 설명하는 것에 지식이 상당히 좁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3DMark 11 사용법 : 그래픽카드 성능테스트
3D마크 11은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3DMark 11 사용법 : 홈페이지
3DMark 11 홈페이지 입니다. 스크린 샷과 같이 표기된 부분을 선택합니다.
3DMark 11 사용법 :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부의 DOWNLOAD LOCATIONS 부분의 [Download@MajorGeeks]가 두개 있는데, 둘중 하나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용량이 200MB가 넘어서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외국 다운로드 링크 치고는 빠른 편입니다.
3DMark 11 사용법 : 언어 선택
언어는 영어밖에 설정할 수 없습니다. 설치 과정 도중에 스폰서 프로그램은 없으므로 안심하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3DMark 11 사용법 : 설치 시작
설치 과정의 일부를 생략하였습니다. [Next >]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3DMark 11 사용법 : 설치 완료
설치 과정은 여기까지 입니다. [Finish]를 눌러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3DMark 11 사용법 : 실행 아이콘
3DMark 11의 실행아이콘 입니다.
3DMark 11 사용법 : Upgrade Later
정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키가 필요합니다만, 없으므로 우측 하단의 [Upgrade Later]를 눌러서 진행합니다.
3DMark 11 사용법 : Performance
무료버전인 만큼 선택의 폭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Preset 부분에는 Performance 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Performance는 1280x720 (720p) 해상도를 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이며, 그 외에는 스크린 샷에 보이는 것과 같이 Entry와 Extreme이 있습니다.
Run 탭에는 [Benchmark tests only]와 [Centered]를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Basic 탭만을 설명한 이유는, 다른 탭은 무료버전은 선택할 폭이 없기 때문입니다.
3DMark 11 사용법 : 결과 페이지 1
테스트 과정에는 시간이 약 2분 ~ 3분 정도 소요됩니다.(테스트 도중에는 쿨러가 쌩쌩 돌아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마치고 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3DMark 11 측정 결과 페이지로 이동하며, 우측 상단에 구체적인 점수가 주어집니다. 하단에는 SIMILAR SYSTEMS SCORES 등의 결과를 나타내어 줍니다.
3DMark 11 사용법 : 결과 페이지 2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자신의 컴퓨터가 어느정도 사양인지도 나타내 주는데, 제 컴퓨터 사양은 나쁘진 않지만 좋지도 않은 사양이군요. 나름 좋다고는 생각했었는데, 크게 그렇지도 않나 봅니다.
무료버전은 선택의 한계가 커서 문제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Performance Preset를 참고하므로 어떻게 보면 문제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이것으로 3DMark 11 사용법 : 그래픽카드 성능테스트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과 관련된 글을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