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그래픽카드 보는법 : GPU-Z

반응형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의 제목과 간단한 정보를 보는 방법은 윈도우 XP의 경우 [시작 → 실행 → dxdiag] 또는 윈도우 7의 경우에는 [윈도우버튼 → dxdiag 검색]의 방법 정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그래픽카드의 필수 정보만을 나타내고 있으며 좀 더 세부적인 정보를 알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이 부분을 알 수 있게끔 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GPU-Z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두가지 방법을 모두  다룰 것입니다.



#1 GPU-Z



GPU-Z는 TECHPOWERUP 홈페이지인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GPU-ZGPU-Z : TECHPOWERUP

TECHPOWERUP 홈페이지의 다운로드탭 일부 화면입니다.

노란 영역을 참고해 주세요.


GPU-ZGPU-Z : 셋업파일

[TechPowerUp GPU-Z v…]를 클릭하세요.


GPU-ZGPU-Z : 셋업파일

스크린 샷과 같은 부분인 [Downlaod now]를 클릭하세요.


GPU-ZGPU-Z : 다운로드

또다시 페이지가 이동됩니다.

그래픽카드의 세부 사양을 보는 프로그램인 GPU-Z를 받기 위해서는 위의 링크들 중 아무거나 하날 누르시면 됩니다.



#2 GPU-Z 설치과정

GPU-ZGPU-Z : 셋업파일

GPU-Z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은 이상은 아직까지는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그래픽카드 세부사양을 볼 수 있는 GPU-Z의 설치를 시작하기 위해 셋업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GPU-ZGPU-Z : 세부설정

세부설정 [GPU-Z 설치, 시작메뉴 아이콘 생성, 바탕화면 아이콘 생성]을 마친 후 [Next >]를 눌러줍니다.


GPU-ZGPU-Z : 파일경로

다운로드 폴더를 설정한 후, [Install]을 눌러줍니다.


GPU-ZGPU-Z : 설치완료

그래픽카드 세부 사양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GPU-Z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3 GPU-Z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GPU-ZGPU-ZGPU-ZDirectX 진단 도구

  우선 왼쪽 스크린샷은 GPU-Z 프로그램의 [Graphics Card] 부분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은 윈도우 XP의 경우 [시작 → 실행 → dxdiag], 윈도우 7의 경우 [윈도우버튼 → dxdiag]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진단 도구창의 [디스플레이 탭]을 나타낸 화면입니다.

  대충만 봐도 GPU-Z 쪽이 그래픽카드쪽에서 훨씬 많은 양의 정보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스크린 샷의 진단 도구 창의 경우에는 대강 어떤 종류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는지 정도만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오른쪽 정보만으로도 충분합니다. GPU-Z의 정보는 컴퓨터 계통의 전문가 수준이 되어야 해석할 수 있으므로, 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다 아는사람이거나 또는 조금만 알고있는 사람(왼쪽 스크린 샷의 정보를)일테니 말이죠.

  GPU-Z와 비슷한 이름의 프로그램으로는 CPU-Z가 있는데, GPU-Z는 제작사가 TechPowerUp인 반면에 CPU-Z는 CPUID 입니다. 


GPU-ZGPU-Z

  GPU-Z의 Sensor 탭입니다. 코어 클럭(Core Clock), 메모리 클럭(Memory Clock), 온도(Temperature), 팬 속도(Fan Speed) 등의 세부 정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그래픽카드 세부 사양을 보는 프로그램인 GPU-Z의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  [댓글달기 → 클릭따닥!]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