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파일이름 변경 프로그램 'DarkNamer' 다크네이머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반응형

  이번에는 제가 어렸을 적에 웹하드 같은 곳에 파일을 올릴 때 파일 이름을 한번에 변경하는데 사용했던 프로그램인 'DarkNamer' 다크네이머를 소개하려 합니다. 지금도 웹하드가 존재하듯이, 이름을 개별적으로 한번에 바꾸는 프로그램을 찾는 사용자가 있을 겁니다. 꼭 이 문제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말이죠.

  주말에 집을 가겠다는 목표로 일주일을 생활하려니 하루 생활에서 블로그가 차지하는 시간이 줄어드네요.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DarkNamer' 다크네이머의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1 파일이름 변경 프로그램 : DarkNamer



DarkNamer는 제작자 홈페이지인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원래 제작자 홈페이지를 못 찾아서 홈페이지가 없다고 했지만, 블로그가 있었습니다.

현재 제작자 분께서는 DarkNamer 외의 여러 플로그램들의 소스를 공개했고,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했습니다.

그 부분의 링크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이 글은 2013년 2월 22일날 수정되었으며, 다크네이머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2 'DarkNamer' 다크네이머의 사용법

  이 유틸리티를 처음 사용할 때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헤맸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유틸을 사용하곤 했죠.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왜 그랬는지 이유를 이해할 수 없네요. 혹여 저처럼 사용법을 몰라서 이 유틸을 버리신 분이 있으실까봐 사용법도 남깁니다.

이름 변경 유틸에서는 가장 편한 유틸인 것 같습니다.


일단 임의로 파일을 여러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파일들을 'DarkNamer' 다크네이머 유틸리티 내부로 끌어서 넣습니다.

그렇게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단은 파일이 옮겨진 모습입니다.


파일 이름 변경을 위해 '이름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변경할 파일 앞부분에 'osio 블로그'라는 단어를 넣겠습니다.

이 기능은 '앞이름 붙이기' 기능입니다.


그렇게 하면 위와 같이 변경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 이렇게 저장되면 파일 이름이 다 같으므로 안됩니다.

그래서 '번호 붙이기'를 클릭해서 번호를 붙여넣습니다.


파일의 갯수에 따라 적당한 자리수를 입력하고, 시작값은 0이나 1로 잡습니다.

시작값은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지만 순서도 맞으면서 보기 좋게 바꾸는게 좋겠죠 ?


이렇게 하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름의 뒤쪽에 여백을 한번 넣으면,


이렇게 순서를 좀 더 깔끔하게 넣을 수도 있습니다.


'앞이름 붙이기'기능을 사용했었으니, 이번엔 '뒷이름 붙이기'기능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좀 지저분해졌는데요. 충분히 깔끔하게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좌측 상단의 '파일 → 실제 파일 변경'(Ctrl + S)을 통해서 자신이 바꾼 파일 명을 모든 파일에 정해 줍니다.


이렇게 원본 파일도 파일 명이 변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  [댓글달기 → 클릭따닥!]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