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mp3 태그 정리 프로그램 : Mp3tag 사용법 및 다운로드 정리

반응형

  여태까지 한번도 소개한 적이 없던 분류의 유틸리티를 소개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mp3 파일(및 기타 음악 파일)의 태그를 쉽게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태그 수정은 알송 등의 플레이어 자체에서도 가능하지만, 좀 더 손이 덜가고 쉽게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많이들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간단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정리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또 기말고사 기간이 다가오는군요.



#1 mp3 태그 정리 프로그램 : mp3tag



mp3tag는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Mp3tagMp3tag : Florian Heidenereich

제작사 Florian Heidenreich 홈페이지 입니다.

홈페이지의 상단에는 메뉴, 하단에는 Mp3tag의 주요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해 놓았지만 영어입니다.

  영어를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의 경우 어느정도 대강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 번역 홈페이지인 '이곳'에 해당 주소를 입력하여 참고해 보는 것도 프로그램 사용 전에 도움이 됩니다.


Mp3tagMp3tag : 다운로드

mp3 태그 정리 프로그램인 Mp3tag를 받기 위해서 상단의 DOWNLOAD 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mp3tagvxxxsetup.exe]를 클릭하여 Mp3tag의 셋업 파일을 받아줍니다.



#2 Mp3tag : 설치과정

Mp3tagMp3tag : 셋업 파일

Mp3tag의 셋업 파일입니다.

설치 과정 중에는 스폰서 프로그램이 따로 없기 때문에 간략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Mp3tagMp3tag : 언어 설정

Mp3tag는 한국어(Korean)를 지원합니다.


Mp3tagMp3tag : 설치 시작

[다음 >]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Mp3tagMp3tag : 바로가기 파일

바로가기 파일이 설치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Start Menu Shortcuts / Desktop Short / Explorer Context Menu]


Mp3tagMp3tag : 설치 진행 중

Mp3tag의 설치가 진행 중입니다.


Mp3tagMp3tag : 설치 완료

mp3 태그 정리 프로그램인 Mp3tag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침]을 눌러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3 Mp3tag 사용법

Mp3tagMp3tag : 실행 파일

Mp3tag의 실행 파일입니다.

실행해 줍시다.


Mp3tagMp3tag : 초기 화면

초기화면 입니다. 대충 보기에는 어느정도 복잡한 느낌이 듭니다.

우선 자신이 태그를 수정하고 싶은 음악들을 드래그&드롭으로 Mp3tag 프로그램 창에 끌어다 놓습니다.

아래 스크린 샷은 음악 파일을 Mp3tag에 끌어다 놓은 후의 모습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mp3 파일 외에도 [aac / ape / mp4 / wma] 파일 등을 지원합니다.


Mp3tagMp3tag : 수정

  원하는 파일(2개 이상)을 수정하고 싶다면, [Ctrl + 클릭](다수)을 하거나 전체 선택[Ctrl + A]를 이용하여 선택한 후, 스크린 샷 왼쪽에 표시된 노란 영역 부분에서 [제목 / 아티스트 / 앨범 / 제작년도]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을 마친 후에는 꼭 Mp3tag 프로그램의 왼쪽 상단부 디스켓 모양(저장)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Mp3tagMp3tag : 개별 수정을 위한 방법

수정할 파일을 선택 후, 임의로 우측 [▼] 버튼을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개별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수정하기 위한 파일(1개)를 선택한 후 [파일이름, 제목, 아티스트 등] 탭에 해당하는 부분을 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Tab] 버튼으로 쉽게 [파일이름, 제목, 아티스트 등]의 탭 전환을 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Mp3tagMp3tag : 앨범아트 및 태그 자동 정리기능

  앨범아트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Mp3tag 프로그램의 좌측 상단부에서 앨범아트 부분 우클릭으로 수정 및 추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 자동 정리기능도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많은 수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태그 자동 정리 기능 부분은 티스토리 Angeleyes님 블로그인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mp3 태그 정리 프로그램 : Mp3tag의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  [댓글달기 → 클릭따닥!]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