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 대하여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신다구요 ?]

osio` 2012. 4. 28. 06:20
반응형

  오랜만에 블로그 팁에서 광고가 아닌 글을 작성해 보네요. 저는 다음이나 싸이월드의 블로그는 운영해본 적이 없지만, 우리나라에서 그래도 나름 유명한 네이버, 이글루스, 티스토리 이 3곳의 블로그는 모두 2번씩 총 6번을 운영해 본 기억이 있습니다. 어쩌다 이리 많이 운영하게 됐는지는 모르겠는데 여튼 이 3군데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름 느낀점이나, 유입량 등을 말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가장 많은 유입을 자랑하는 네이버의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유입률 통계와 같은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 주관적인 생각을 주로 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 짤막한 소개를 하자면, 다들 아시다시피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입니다. 이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많이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면 굵게 표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장문에서 굵게 표시된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이 오히려 눈에 띄어서 글을 제대로 읽기가 힘들 때가 있거든요. (저만 그런가요 ?)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들이 네이버 자체의 고유한 기능을 사용하기 쉽게끔 이어줍니다. 여기서 네이버 자체의 고유한 기능이란, 네이버 메인의 오픈캐스트 등과 같은 것입니다.

물론, 티스토리도 오픈캐스트에 게시물을 올릴 수 있습니다. 모르셨던 분들은 한번 찾아보세요 !


  아,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시스테에는 '파워 블로그'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파워 블로그에 해당되면 역시 방문자 수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파워 블로그들을 이용한 광고 효과도 매우 좋습니다. 그런데 파워 블로그라는것이 이렇게 이상적인 측면만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파워 블로그를 이용해서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애정을 줘서 탄생한 블로그이기도 하지만, 파워 블로그 급으로 변하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파워 블로그급의 블로그들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제 글을 읽고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 중에는 이런 분이 나타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상단의 스샷이 네이버 메인의 오픈캐스트 부분입니다. 한 캐스트가 설정한 게시글들이 모두 메인에 노출됩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네이버 만의 광고 시스템인 '애드 포스트'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트래픽 폭탄을 맞는다면야 광고 수익이 굉장하지만, 애드 포스트는 수익이 그리 만족스럽게 나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애드 포스트는 광고의 위치는 고정이고, 그 내에서 바꿀 수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이미지 광고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참고로, 애드 포스트의 나이 제한은 만 20세 이상 입니다.


  또한 네이버는 포스팅을 하면 네이버 검색 창에 짧은 시간내에 반영됩니다. 빠른 RSS 수집속도 라고 할까요 ?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공식추천'님의 블로그 링크를 띄워드리겠습니다.(링크를 클릭하세요.) 실시간 키워드 경쟁을 할 때 네이버 블로그는 유용하게 사용될 겁니다.

  제 느낌상 네이버 블로그라고 유입량이 크게 많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검색순위 상위권이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라서 네이버 만의 혜택을 받는다는 느낌도 받은 적이 없구요. 네이버에서 검색순위 상위권은 네이버 자체 검색 봇이 돌아다니며 객관적이고 타당한 정보들을 모은 것입니다. 더 말하고 싶은 것이 있지만, 이 부분은 상단의 공식추천 님의 링크를 띄워놓은 것과 중복이 되네요.


  

  네이버의 또 하나의 장점은 포스팅이 매우 쉽고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매우 좋은(?) 느낌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업로드 파일의 용량 제한이 크지만, 타 블로그 보다 더욱 편리하게 포스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티스토리가 포스팅 쪽을 개편해서 티스토리도 그와 맞먹는 것 이상일 정도로 포스팅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사람들이 만든 스킨을 손쉽게 적용하거나, 블로그 자체의 카테고리 등의 메뉴를 쉽고 자유롭게 편집하실 수 있다는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 메뉴 편집기능을 사용했을 때에 느낀점은 '아,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 초보 분들을 위한 블로그구나'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정말 쉬웠거든요. 단점이라고 하자면, 달고 싶은 광고를 마음대로 달 수가 없다는거... 어떻게 보면 광고 수익을 바라보며 하는 블로거들에게는 비추 입니다.


  상단에 파워 블로그 언급을 했었는데요. 프로그램을 이용해 파워블로그 급으로 성장을 하는 블로그나 또는, 어떤 게시글을 그대로 퍼가서 투데이를 얻는 블로그 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검색봇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네이버 블로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검색봇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입니다. 얼마 전에 어떤 게시글을 본 적이 있는데 이 게시글에서는 네이버에서 중복 글이 발생하면 때로는 원본 글이 검색 창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블로거들은 복사 붙여넣기 식과 같은 하등한 블로거는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생각 없이 네이버를 시작하는 분들은, 아마 네이버의 거대한 유입량을 보고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사람이 많이 오면 좋으니까요. 방문자수가 목적이라면 그렇게 하는 것도 좋겠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중의 일부는 블로그를 '부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 블로그는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많은 관심을 줘야 그만큼 살아난다는 말입니다. 만약 자신이 꾸준히 포스팅을 한다고 했을 때 무언가 부가 이익이 없다면 그것 만큼 블로그를 접게 되는 계기를 만드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만약,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그 블로그가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게끔 그 블로그만의 장점을 위주로 한발 한발 내딛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글을 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하여 첫번째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신다구요 ?]

반응형